기아 / 전기차 관련주 / 닛산 혼다의 합병
2024. 12. 18. 13:37ㆍ7080기술창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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닛산-혼다 합병 논의 배경과 주요 내용
1. 배경
- 대만의 폭스콘이 전기차(EV) 사업 확장을 위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닛산에 경영 참여를 시도.
- 폭스콘은 EV 사업 강화를 위해 닛산 출신 세키 쥰을 최고전략책임자(CSO)로 영입(2023년).
- 폭스콘은 닛산의 EV 노하우와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 확보를 목표로 닛산 지분 확보를 모색.
- 닛산은 폭스콘의 적대적 경영 참여 움직임에 대응해 혼다와 합병 논의 시작.
2. 닛산과 혼다의 위기감
-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차에서 EV로 전환되며 시장 경쟁이 심화.
- 중국 EV 기업의 공세와 미국·중국 판매 부진으로 닛산의 경영 악화.
- 닛산의 2023년 4~9월 연결 순이익은 전년 대비 94% 급감.
- 르노와의 자본 관계 약화로 협력 파트너가 필요했던 닛산은 혼다와 협력 강화.
- 양사는 EV 기술 및 소프트웨어 표준화, 부품 개발, 충전기 설치 등을 공동 추진.
3. 폭스콘의 움직임과 닛산의 대응
- 폭스콘은 프랑스 신탁은행이 보유한 닛산 지분(22.8%)에 관심.
- 혼다는 폭스콘이 닛산을 상대로 **적대적 공개매수(TOB)**에 나설 경우 백기사 역할도 검토.
4. 합병 시 효과
- 닛산, 혼다, 미쓰비시 3사가 통합될 경우:
- 연간 판매 대수 800만 대 초과, 세계 3위 자동차 그룹 탄생.
- 투자 비용 분담,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및 배터리 개발 강화.
5. 일본 정부의 입장
- 일본 정부는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합병이 일본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.
- 경제산업상: “자동차 산업 경영환경 악화 속 긍정적 움직임.”
- 관방장관: 국제 경쟁력을 위한 변화 기대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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